새소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퍼지는 착한창업 열풍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글지글

작성일18-03-26 15:48 조회869회 댓글0건

본문

[여성소비자신문]올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프랜차이즈 갑질 논란이 국정감사에서 논의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프랜차이즈 업계에 착한 창업을 표방하고 나선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지난 6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취임한 이후 각종 불공정거래 조사가 이뤄진 반면 프랜차이즈 상생을 위한 다양한 정책도 실시중이어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탈리안 하우스 콘셉트의 돈가스전문점 부엉이돈까스는 지난 7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이익공유형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대표적 착한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이익공유형 프랜차이즈 사업이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간 이익의 공유방식을 미리 협동조합정관‧가맹계약서에 ‘이익공유 계약항목’으로 명시해 이익을 서로 나누는 프랜차이즈 육성사업이다. 부엉이돈까스가 준비하고 있는 사업은 CK(Central Kitchen) 공장 설립으로 발생되는 소스의 제조 원가 절감에 따른 수익을 가맹점과 나누는 것과 매년 말 당기 순이익의 10%을 다음 년도 각 가맹점들의 마케팅 비용과 물류지원 예산으로 편성해 지원한다는 2가지다.

부엉이돈까스는 국내 돈가스 시장에 최초라는 수식어가 많다. 국내에 존재하지 않았던 스노우치즈돈가스, 아이스돈가스, 볼케이노돈가스 등을 최초로 개발했다. 여기에 전문 주방장이 필요없는 퀵조리 시스템과 합리적 원가 구성으로 안정적 수익구조도 장점이다. 성공적 매장경영을 위한 최적의 밀착형 슈퍼바이징 프로그램 등 효율적인 매장경영 관리시스템도 뛰어나다.

수제초밥이 신선하고 맛있는 집 스시노백쉐프는 가맹점주와 가맹본사 직원과의 효율적인 소통과 예비창업자에게 올바른 정보전달을 위해 공정창업 플레이스 더매칭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창업 전 적성과 진단을 받아 창업 실패율을 최소화할 수 있고, 본사 직원과 슈퍼바이저 등의 성향과 적성도 파악해 가맹점주와 가장 최적의 합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스시노백쉐프 관계자는 “가맹점주의 리스크를 최소화함으로써 가맹점의 성장을 돕기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고 전했다.

스시노백쉐프의 콘셉트는 ‘어렵지 않게 대중에게 다가갈 수 있는 초밥’이다.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코스별로 콘셉트화시켰고, 낮은 가격으로 정통 일식집에서 받아볼 수 있는 코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어 한 마리가 통으로 올라간 스페셜라인은 대표적인 건강초밥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영남지역에 기반을 둔 7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도 갑질 근절 등을 앞세운 ‘착한 창업’을 표방하고 나섰다. 착한 창업을 위해 개별 홈페이지 개설, 예비창업자들과 소통을 바탕으로 건전한 프랜차이즈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7개 브랜드는 돈오락쪽갈비, 하나돈까스, 불막열삼, 닭발공장, 불끈낙지, 삐삐라이더스, G글G글오돌구이 등이다.

신영호 (사)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부산울산경남지회장은 “예비창업자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브랜드를 통해 착한창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착한창업에 참여한 7개 가맹본부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갑질, 폭리, 일탈 등을 배제하고 창업비용과 물류비용 등을 최대한 가맹점의 입장에서 수익구조를 만들어 운영되는 게 특징이다.

치킨 펍 바보스는 3無 3色 치킨을 내세우며 원가율을 크게 낮춰 가맹점의 이익을 먼저 생각한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3無란 발색제, 발향제,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여기에 치킨 본질에 집중한 메뉴를 강조한 것이 3色 치킨이다. 바보스 관계자는 “35년간 운영된 가맹본사의 공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닭을 비롯한 식재료를 저렴하게 공급해 원가 부담을 크게 낮췄다”라며 “건강과 힐링을 강조한 콘셉트로 가성비 좋은 치킨전문점의 요건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소비자신문>

회사명 : G글G글 TEL : 1661-5392
대표 : 신영호 사업자등록번호:605-86-90741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신영호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G글G글 Desigend by.webs